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엔드노트 필드를 제거
    잡질 2008. 12. 28. 23:20

    엔드노트로 글을 쓰고 난 다음에는, 워드 안에 들어 있는 엔드노트 필드를 제거해야 합니다. 필드를 제거하지 않은 상태로는, 문서를 유포하는 데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죠. 엔드노트가 설치 되지 않은 컴퓨터에서 열어보거나 할 경우 문서의 추가 편집 등에 에러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문서 작성을 완료한 다음 다른 사람들에게 문서를 열람시킬 때는 엔드노트의 필드를 제거할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워드에 설치되어 있는 엔드노트 메뉴에는 Remove field codes 라 는 명령이 있는데요. 이 놈을 실행하면, 새 문서를 하나 열면서 엔드노트 필드를 제거된 문서의 내용을 자동으로 옮겨 줍니다. 그런데... 워드 안에서 스타일을 사용하고 있는 문서(예를 들어 제목1, 제목2 같은 단계로 문서 안에 numbering을 한 상태)에서는 필드 제거가 이상하게 되더군요.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스타일이 흐틀어지더란 말이죠. 엔드노트에서 제공하는 Remove field codes는 문서 포맷에 심한 손상을 주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문서 포맷에 손상을 주지 않으시려면, 절대 엔드노트가 제공하는 Remove field codes를 사용하시 마세요.

     

    대신, 워드가 제공하는 필드 제거방법을 사용하시면, 문서 포맷에 아무런 손상이 없습니다. 문서 전체를 선택하신 다음에(단축키: Ctrl+A), Ctrl + Shift + F9를 눌러주면 깔끔하게 엔드노트 필드만 제거되더군요. 제가 사용하는 엔드노트는 8판입니다만, 9판에서는 굳이 이렇게 안해줘도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확인은 안해봤어요.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