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백일해
    의의 2014. 10. 29. 13:33

    메드시티 Home >> 질병찾기 >> 백일해

    백일해, Whooping cough, Pertussis, Hooping cough
    - 기관지와 폐의 심한 세균 감염
    - 전염성이 있으나 전 세계적인 면역요법으로 발생빈도가 크게 감소 하였음




    백일해는 Bordetella pertussis균에 의한 급성 감염증으로 사람에게서는 주로 1∼5세의 유아 및 소아에 비말감염으로 백일해를 일으킨다.

    잠복기는 6∼20일 이며, 경련성인 기침과 기관지염을 동반하는 것이 특색이며 이균 단독으로 환자를 사망시키는 예는 거의 없다.

    백일해를 한 번 경과하면 강력한 면역을 획득해서 재감염되지 않는다. 예방접종을 위해 디프테리아, 백일해, 파상풍 혼합백신을 사용한다. 백일해 환아는 발병 후 약 3주 동안 기침과 재채기로 대량의 백일해 균을 전파시키므로 호흡기 격리시켜야 한다.




    약침의 원류 남상천 선생의 면역약침학,면역약침학임상편 판매합니다.




    증상별 비타민 정보!비타민,글루코사민, 캐나다 1위,캐나다비타민하우스




    약침의 원류 남상천 선생의 면역약침학,면역약침학임상편 판매합니다.

    유행

     백일해는 ,전세계에서 볼 수 있는 감염 증입니다.1년을 통하여 발생이 볼 수 있습니다만 ,봄으로부터 여름에 걸쳐 의 발생이 비교적 많습니다.유행의 주기는 2-5 년으로 되어 있습니다.

     아메리카 합중국에서는 ,20 세기 처음에는 ,아이의 주요한 병의 하나이고,아이의 주요한 사인의 하나이기도 했습니다.백일해 왁친(백신)이 입수되지 않았던 1940 연대에는 ,아메리카 합중국에서는 ,연간 20만명의 백일해의 발생이 보고되어 있었습니다.아메리카 합중국에서는 ,백일해 왁친(백신)이 넓게 쓰여지다게 되는 바에는 ,백일해의 발생 보고수는 ,98%이상 감소하고,1980-90 년에는 평균으로 연간 2900인의 환자 발생의 보고수가 됐습니다.그러나,1990 연대에 들어가고 나서 ,환자 발생의 보고수의 증가가 볼 수 있고,1999 년에는 6031인의 환자 발생의 보고수가 되고 있습니다.이 증가의 원인은 ,잘(자주) 알고 있지 않습니다.

     전세계의 ,예방 접종을 받고 있지 않는 사람들의 사이에서는 ,백일해는 ,아이들의 주요한 건강 문제의 하나입니다.전 세계에서 ,백일해에 의한 사망자는 ,연간 30만명과 추계되고 있습니다.

     요코하마시에서는 ,1년을 통하여 발생이 볼 수 있습니다만 ,봄의 발생이 비교적 많을 것 같습니다.큰 유행은 ,십년내 보여지고 있지 않습니다.


    어떤 병인가?

     백일해의 잠복기는 ,통상 5-14일 (최장 21일 )입니다.증상의 경과는 ,삼기에 나누는 것이 가능합니다.
     제일이 ,카타르 기입니다.콧물,미열,재채기나 기침이라고 말한 카제 증상이 강해집니다.기침은 ,점차 낭비 물러나는 되고,1-2 주간후에 ,제 2의 경해기(해 발작 기)에 들어갑니다.카타르기에 ,다른 원인에 의한 상기 도염이라고 구별하고,백일해라고 진단하는 것은 ,어렵습니다.그렇지만,다른 감염증에 관하여도 말할 수 있는 일입니다만 ,「가족이 백일해에 걸려 있다」,「친구가 백일해에 걸려 있다」,「학교에서 백일해가 유행하고 있다」,「직장에서 백일해가 유행하고 있다」라고 말한 환자의 주위의 정보 또는 요코하마시 감염증 발생 동향 조사의 감염증 위원회 보고·주보·월보에서의 「요코하마시 모구로 백일해의 발생이 많습니다」라고 말한 정보가 있면 ,진단·치료를 위해 대단히 참고가 됩니다.

     제 2이 ,경해기(해 발작 기)입니다.이 시기에 백일해에 특징적인 기침의 발작이 볼 수 있습니다.진한 점액을 기관지에서 내쫓기 위해(때문에) ,빨리 손 빈회의 기침의 발작이 일어납니다.기침의 끝에는 ,찰기っ 진한 담이 나(오)가고 옵니다가 (아이로는 담을 이해하고 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통상,특징적인 고음을 수반한 길은 숨이 흡입하다 도 있습니다.단지,6개월 미만의 유아에 관하여는,숨을 흡입하는 힘이 약하기 위해(때문에) ,기침의 발작은 만나고 도 기침의 끝의 숨이 흡입하으러 고음은 수반하지 않습니다.해 발작의 사이,환자는 파랗다 된다(환호 노 제) 일도 있습니다.해 발작의 끝에는 ,구토를 수반하는 일도 있습니다.그 때문에, 탈수·영양 불량이 되는 일도 있습니다.해 발작은 ,밤의 분(쪽)이 일어나기 쉽습니다.이 때문에, 불면이 되는 일도 있습니다.24시 간으로 평균 15 회의 해 발작이 일어납니다.최초의 1-2 주간은 ,일일당해 발작 회수는 증가하고 옵니다.그 후 2-3 주간은 동 정도에 머무릅니다.그 후이다 ㄴ것이다 겠지 라고(와)해 발작 회수는 감소합니다.경해기(해 발작 기)은 ,1-6 주간(최장 10 주간)계속됩니다.센 기침에도 불구하고,많은 경우,발열은 볼 수 없습니다.일회의 해 발작은 ,400m 경주의 소비 에너지에 상당한다고 말합니다.이 때문의 피로,또한 불면,탈수,영양 불량등에서 입원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제삼이 ,회복기입니다.서서히 회복합니다.기침은 점차 발작적이지 않다 되고,2-3 주간에 기침이 볼 수 없게 됩니다.그러나,무엇개월이나 지나고 나서 ,호흡기의 병을 계기에 해 발작이 재연되는 일도 있기 때문에 ,잠시는 카제를 끌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사춘기의 인 및 어른으로는 ,백일해는 ,통상,아이보다(부터) 경증이 됩니다.그러한 경우,7일 이상 계속되는 기침이 주 증상이고 ,숨을 흡입할 때의 고음은 통상은 수반하지 않습니다.이 때문에, 백일해와 다른 상기 도염과 을(를) 구별하는 것은 어렵습니다.7일 이상 계속되는 기침의 증상을 보여 주는 어른의 25%이상에서 백일해균이 분리되었다고 말하는 연구가 몇개인가 있습니다.가족속에서 많은 백일해의 환자의 발생이 있을 때에는 ,어른이 처음에 걸리고,다른 가족을 감염되게 하고 있는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생긴 직후로부터 백일해에 걸리는 가능성이 있습니다.기침이 계속되고 있는 사람은 ,백일해등의 가능성도 생각하고,갓난 아기에게 가까워지지 않게 합시다.

     백일해의 합병증에 관하여는,아메리카 합중국의 1990-96 년의 35508인의 백일해의 환자의 보고의 중,9.5%으로 폐렴,1.4%으로 경련,0.2%으로 뇌증,0.2%으로 사망(사망자의 중 84%이 6개월 미만의 유아),이(가) 볼 수 있고,32%이 입원 치료를 받고 있었습니다.

     기침의 발작을 유발하지 않은 것 같은 주의가 필요합니다.저온은 기침을 유발하기 때문에 ,실온은 20번 이상과 합니다.가습기·스팀 등으로 실내의 습도를 올리고,수분을 충분 섭취하고,찰기っ 진한 담을 내기 쉽고 합니다.식사는 소화가 좋고,자극이 적은 것으로 합니다.건조 한 음식 또는 분말장의 음식도 기침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기다렸던 분(쪽)이 좋을 것입니다.담배,연기,호코리 등은 피합니다.




    약침의 원류 남상천 선생의 면역약침학,면역약침학임상편 판매합니다.




    증상별 비타민 정보!비타민,글루코사민, 캐나다 1위,캐나다비타민하우스




    약침의 원류 남상천 선생의 면역약침학,면역약침학임상편 판매합니다.

    병원체는?

     백일해의 병원체는 ,백일해균(Bordetella pertusis)이라고 말하는 세균입니다.백일해균에 대한 면역은 ,일생 계속된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백일해에 이회 걸리는 일이 있는 것이 알려지고 있습니다.그러나,그 경우,이회째는 , 걸리고 도 통상은 경증입니다.

     백일해균은 ,코나 목,기관·기관지의 점막을 침범하고,기도의 청소를 하는 섬모의 활동을 마비되게 하는 독소를 세균이 고분자물질을 생합성하는 것 하고, 기도에 염증을 일으킵니다.기도의 분비 불과 배제가 잘 돼 가지 않다 되고,폐렴을 일으키는 가능성이 나(오)가고 옵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
     백일해에 걸리면,직장이나 학교를 쉬고,통원 이외의 외출을 앞둡시다.학교 보건법으로의 등교 기준은 ,「특유한 기침이 소실할 때까지 출석 정지라고 한다.단지,병상에 의해 전염의 우려가 없다고 인정받은 때는 이 범위에서는 없다.」입니다.
     백일해는 ,주위의 사람에 감염되기 쉽습니다.환자의 가족에게 ,백일해에 면역이 없는 사람이 있었던 경우,70-100%의 확률로 감염됩니다.주위의 사람에 감염될 가능성이 어느 시기는 ,감염되고 7일 고작 시점에서 경해기(해 발작 기)에 들어가고 3 주간의 시점까지의 사이입니다.그 사이의 카타르기에 기침에 의해 생긴 물보라를 흡입하고,환자의 주위의 사람이 감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그러나,카타르기에 백일해라고 진단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주위의 사람들에게의 감염의 확산을 막는 것은 어렵습니다.

     백일해에는 예방 접종(왁친(백신))이 있습니다.백일해(P)·파상풍(T)·디프테리아(D)의 3 종류가 함께가 됐던 삼종 혼합 왁친(백신)(DPT)의 형태로 통상은 접종됩니다.정기 접종이기 때문에 , 걸리다 붙이고 의 의사에게 상담합시다.일본에서는 생후 3개월에서 삼종 혼합 왁친(백신)(DPT)을 접종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2000 년 10월 3일  

    기사출처: 요코하마시 위생 연구소 감염 증·역학 정보과 
    TEL:045-754-9816 FAX:045-754-2210 

    백일해균
    백일해 균은 길이 1.0∼1.5㎛, 폭 0.3∼0.5㎛정도인 그람음성균으로 작은 난원형의 간균이다. 균력이 강한 균은 협막이 있으며, 아포와 편모는 없는 극염색성을 나타낸다. 발육최적온도는 37℃이며, 건조, 소독제에 대해서 저항성이 매우 약하여 쉽게 사멸한다. 55℃에서 30분이면 죽게 되며, 스트렙토마이신, 클로람페니콜, 테트라사이클린 등에 대해서는 감수성이 높고 페니실린, 설퍼제에 대해서는 저항한다. 항원인자로는 K응집원, 이열성 독소, 리보다당체, O응집원, 적혈구 응집소, 용혈소, 감염방어인자, 히스타민 감수성 증감인자, 임파구 증다인자 등이 있다.


    감염및 전파

    백일해 환자와의 직접 접촉이나 기침할 때 튀어나온 비말을 통한 호흡기 전파에 의해 감염된다. 타액, 상기도 분비액 속에 들어 있는 균은 오랫동안 전염력을 유지한다.


    증상

    6∼20일(평균 7일)의 잠복기가 지나면 6∼8주에 걸쳐서 3단계의 임상 경과를 취하며, 다음과 같다.

    카타르기(catarrhal stage) : 1∼2주 지속되며, 콧물, 결막염, 눈물, 경미한 기침, 낮은 발열의 가벼운 상기도염 증세를 보이며 가장 전염력이 강한 시기이다.
    발작기(Paroxysmal stage) : 발작적으로 짧은 호기성 기침이 연발되다가 끝에 길게 숨을 들이쉴 때 '흡'하는 소리가 나는 특징적인 발작성 기침이 나타나고, 2∼4주 지속되며 기침 끝에 구토가 동반되고 끈끈한 점액성 가래가 나오기도 한다.

    회복기(convalescent stage) : 기침의 정도와 횟수, 구토가 점차 감소하며 약 1∼2주 지속된다.
    진단및 치료
    환자와 접촉한 병력과 특징적인 기침 양상으로 추정 진단하며, 발작성 기침을 할 때 비인두에서 얻은 가검물을 배양하며, 확진할 수 있다. 치료방법으로 카타르기에 오레오마이신, 테라마이신 또는 클로로마이세틴을 투여하면 어느 정도 증상이 경쾌해진다. 그러나 경련기의 환자에 대해서는 치료효과가 적다. 신선한 공기, 적당한 실내온도, 영양식이요법 등이 요구된다.

    관리및 예방

    백일해 환아는 발병 후 약 4주일 동안 기침과 재채기로 대량의 백일해균을 비말시키므로 환자가 있는 실내는 물론 그 주위에 감수성이 있는 유아와 소아를 접근시키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백일해 환자는 호흡기 격리시켜야 한다. 정기예방접종으로 PDT를 시행하고 있는데, 7세 이상의 어린이는 백일해 백신의 부작용이 크기 때문에 DT만 접종해야 한다. 접촉자에 대한 예방은 7세 미만이면서 최종 접종을 한지 6개월이 지났으면 추가 접종을 하고 erythromycin을 투여한다. 예방접종을 받은 일이 없는 소아는 환자와의 접촉을 단절하고 erythromycin을 14일간 복용시킨다.


    백일해 문답
    백일해에 한번 걸리면 면역이 생기나요?


    예. 한번 감염 경과하면 지속적인 면역을 획득하게 됩니다.
    하지만, 재감염이 발생할 수 있다.


    누가 주로 백일해에 걸리나요?


    어떤 연령층에서도 걸릴 수 있으나 주로 5세 이하의 어린이에게서 걸립니다. 특히 1세이하가 50%를 차지합니다.


    백일해에 걸리면 얼마나 오랫동안 다른 사람에게 균을 전파시킬 수 있나요?


    백일해 균에 노출된지 7일부터 기침을 하기시작한 후 3주까지 다른 사람에게 균을 전파시킬 수 있으며, 항생제 치료를 시작하면 이 전염기간이 5∼7일로 감소될 수 있습니다.


    백일해에 걸리면 격리시켜야 하나요?


    예. 발병후 기침과 재채기로 대량의 백일해 균이 배출되어 주위에 감수성 있는 유아에게 전염시킬 수 있으므로 반드시 격리시켜야 합니다.


    백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나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예방접종을 받는 것입니다. 그리고 백일해에 걸린 사람 주위에 가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료출처:국립보건원






    약침의 원류 남상천 선생의 면역약침학,면역약침학임상편 판매합니다.



    증상별 비타민 정보!비타민,글루코사민, 캐나다 1위,캐나다비타민하우스



    약침의 원류 남상천 선생의 면역약침학,면역약침학임상편 판매합니다.


    ▒ 정보 더 필요하세요?








    약침의 원류 남상천 선생의 면역약침학,면역약침학임상편 판매합니다.



    약침의 원류 남상천 선생의 면역약침학,면역약침학임상편 판매합니다.



    증상별 비타민 정보!비타민,글루코사민, 캐나다 1위,캐나다비타민하우스



    약침의 원류 남상천 선생의 면역약침학,면역약침학임상편 판매합니다.

    건강정보는 메드시티와 함께! 메드시티를 시작페이지로 설정하기!!

Designed by Tistory.